옛날 사람들은 무엇을 타고 다녔을까?

이야기를 따라가며 옛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이해하는 「처음 읽는 역사동화」 시리즈 제1권 『이선비, 한양에 가다: 옛날 교통과 통신』. 조선 시대 엉뚱 발랄 이선비의 좌충우돌 한양 상경기를 따라가며 옛 사람들이 교통과 통신을 어떻게 발달시켰는지 알아본다. 옛 사람들이 이용했던 말, 수레, 가마, 봉수, 역참 같은 교통 통신 수단과 장승, 주막, 서당 같은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이야기를 잘 표현해 낸 삽화가 책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이야기 중간에 수록되어 있는 정보 페이지를 수록해 주제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돕는다.

?

옛 사람들의 공부법을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를 배워요!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공부했을까요?

?

조선 시대 이선비의 좌충우돌 성균관 생활을 통해 옛날 학교 제도와 과거 제도, 그리고 옛날 사람들의 공부법을 살펴볼 수 있는 동화책입니다. 술술 읽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저절로 우리 역사와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줍니다.

?

이선비는 우여곡절 끝에 성균관에 들어가지만 엄격한 규칙과 어려운 공부 때문에 성균관 생활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든든한 친구인 맹윤호를 만나지만, 오해가 생겨 친구와도 멀어지고 맙니다. 과연 세로는 친구와의 오해를 풀고 과거에도 합격할 수 있을까요?

옛 사람들의 주생활을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를 배워요!

『이선비, 한옥을 짓다』는 좌충우돌하는 이선비의 활약을 통해 우리 조상들이 살았던 한옥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은 북쪽 지방에서 발달한 온돌과 남쪽 지방에서 비롯된 마루가 한 건물에 함께 있다는 점입니다. 구들은 지독히 추운 북녘에서 움집 바닥에 고래를 만들어 난방을 하면서 생겼으며, 마루는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은 남녘에서 시원하게 살 수 있게 높은 나무에 집을 지으면서 생겨난 구조예요. 또한 한옥은 친자연적인 집입니다. 집터를 잡기 위해서 주위의 나무를 벤다든지 산을 깎는 등 인위적으로 자연을 훼손시키지 않고 최대한 자연 그대로의 멋을 살려 둡니다. 땅 역시 수평을 이루지 않더라도 일부러 깎아서 평지를 만들지 않고 경사 그대로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요. 한옥을 지을 때 쓰이는 나무와 돌, 흙 같은 재료 또한 모두 자연에서 가져온 것들이에요. 그러다 보니 나중에 한옥을 헐어도 그 속에서 나온 쓰레기는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다시 자연으로 돌아갑니다.

옛사람들의 관혼상제를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를 배워요!

《이선비, 혼례를 치르다》는 조선 시대에 실제로 살았을 법한 주인공 이선비가 첫사랑을 만나 우여곡절 끝에 혼례를 치르는 이야기로, 재미있게 읽다 보면 저절로 옛날 관혼상제에 대해 배우고 옛날과 오늘날 관혼상제의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도 한층 넓어지지요. 이선비 이야기는 동화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이지만 오랜 시간 역사를 가르친 선생님들의 철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역사적인 개연성을 갖추었습니다.

전통과학으로 배우는 우리역사

조선 시대에 실제로 살았을 법한 주인공 이선비가 수원 화성을 건설하며 만나는 지도 제작, 천문 관측, 방어 시설과 무기, 성 축조 방법 등 우리 선조들의 전통 과학 이야기로, 재미있게 읽다 보면 저절로 전통 과학에 대해 배우고 그 우수성에 대해 놀라게 됩니다. 또한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도 한층 넓어질 것입니다. 동화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이지만 오랜 시간 역사를 가르친 선생님들의 철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역사적인 개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술술 읽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 선조들의 전통 과학을 알게 되고, 저절로 우리 역사와 문화에 익숙해집니다.

<구성>

이선비한양에가다(역사동화1)

이선비성균관에들어가다(역사동화2)

이선비한옥을짓다(역사동화3)

이선비혼례를치르다(역사동화4)

이선비과학을배우다(역사동화5)

이선비,암행어사되다(역사동화6)

이선비,한의학을 펼치다(역사동화7)

이선비, 장터에 가다(역사동화8)

이선비, 의궤를 만들다(역사동화9)

이선비, 지도를 만들다(역사동화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