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 의도
<월간 그래픽노블>은 매호 하나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탐구합니다. 작품의 주제에서부터, 재미있는 이야기, 시대 상황, 작가의 철학, 그에 영향을 준 문화 등을 폭넓게 다루어 독자들에게 재미와 교양을 주고자 하는 잡지입니다.

또한, 창작의 영역에 있는 명사들을 만나 그들이 좋아하는 그림과 서사, 추천하고 싶은 그래픽 노블에 대해 다양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만화 창작자, 그래픽 아티스트, 디자이너, 장르 소설가, 영상 제작자, 게임 기획자, 공연 설계자처럼 다양한 문화계 종사자들에게 재미 이상의 영감을 드릴 것입니다.


■ 책소개

<월간 그래픽노블> 26호는 34년 전 갑자기 나타나 우리 어린 시절의 한구석에 눌러 앉은 초능력을 가진 아기공룡 둘리다.

어린 시절 둘리와 얽힌 추억으로 시작해 업클로즈에서는 일상의 편집을 통해 재미를 극대화 시킨 스토리와 연출, 그리고 둘리, 길동, 희동, 도우너, 마이콜, 또치, 골두기 왕자등 하나라도 빼놓으면 서운한 캐릭터들과 함께 특별히 둘리와 길동의 티격태격 역학관계도 담았다. 스타일에서는 둘리가 가진 한국명랑만화로서의 특징을 살펴본다.

스페셜 피쳐스에서는 '응답하라 둘2'와 사운드트랙을 통해 둘리를 통해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 보고 '한국만화사 속 둘리'에서는 둘리가 탄생할 당시의 배경을 통해 둘리가 가지는 의미를 알아본다. 둘리의 팬에서 이제는 작가가 된 <검정 고무신> 이우영 화백의 인터뷰를 실었다. 크리에이터에서는 옳지 않은 창작방식을 거부하며 길을 개척하고 있는 작가, 둘리아빠 김수정을 다룬다.

또한, 단편 그래픽 노블에서는 만화 전문 출판사인 ‘쾅’에서 활동중인 최영훈 작가의 식재료 코믹 액션물 《존 올리바》를 소개한다.

■ 목차

프롤로그(Prologue)
1. 호이! 호이!

인트로(Introduction)
2. 둘리와 나
3 .둘리의 신상정보(출생부터 현재까지)

업클로즈(Up Close)
4. story: 평화로운 삶의 끝, 그 시작
5. Theme: 일상의 예술
6. Character: <아기공룡 둘리> 캐릭터
7. 캐릭터간의 역학관계: 둘리 vs. 길동
8. Style: 명랑만화

스페셜 피쳐스(Special Features)
9. 둘리 뮤지엄에 가다!
10. 응답하라 둘2
11. 둘리 속의 노래들
12. 한국만화사 속 둘리
13. 인터뷰: 팬에서 작가로, <검정 고무신> 이우영 화백

크리에이터(Creator)
14. Bibliographiy: 김수정 작가
15. Creator: 포기를 모르는 둘리 아빠 김수정

텔레스코프(Telescope)
16. Movie: 가족 만들기
17. 공룡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18. column: 기묘 딜런의 스멀스멀한 이야기
19. 바이오 그래픽 노블 #15: 아인슈타인
20. 소여니의 은밀한 북카트
21. 그림책 배달부 마샤
22. 단편 그래픽 노블: 최영훈 <존 올리바>
22. 신간 그래픽 노블
23. 에디터노트

■ 출판사 소개

피오니북스는 (주)피오니의 출판 브랜드입니다.
(주)피오니는 알프레드 히치콕, 클린트 이스트우드, 스티븐 스필버그, 구로사와 아키라, 피터 잭슨, 팀 버튼을 좋아하고 항상 우주를 동경하며 꿈과 모험을 추구합니다.

궁리, 길찾기, 논장, 도서출판 다른, 마루벌, 문학과지성사, 문학세계사, 문학동네, 미메시스, 북하우스, 비아북, 사계절 출판사, 새만화책, 샘터, 서해문집, 세미콜론, 솔출판사, 시공사, 씨네21북스,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아름드리미디어, 애니북스, 열린책들, 푸른책들, 현암사, 황금가지, 휴머니스트 등 피오니북스는 다양한 그래픽노블 출판사들과 협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