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규 글,그림 | 씨네21북스---출간일 2012년 03월 09일//424쪽 | 770g | 152*214*30mm---ISBN-13 -9788984315624

 

 

조금씩 먹을 때 더 맛난 요구르트
눈처럼 뽀오얀 설렁탕
수천 피트 상공에서 먹은 생애 최고의 우동
지구인이라면 좋아할 수밖에 없는 왕갈비

세상 모든 다정한 음식들에게 바치는 맛깔난 찬사
예습 복습 철저히 하며 맛있게 먹었습니다!

‘가족’과 ‘밥(음식)’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따끈한 두 가지 재료를 맛있게 버무린 조경규 작가의 『오무라이스잼잼』 제2권. 야쿠르트, 마파두부, 설렁탕, 왕갈비, 시나몬롤, 와퍼, 소프트콘 등… 베이징과 뉴욕, 나고야와 뉴멕시코, 서울과 수원의 맛집을 종횡무진 넘나드는 작가의 식도락 여행이 펼쳐진다.

조경규 작가의 음식 그림은 그냥 먹음직스럽기만 한 것이 아니라 매력 포인트가 탁월하게 포착되어 있어, 그것을 먹을 때의 감정과 추억까지 고스란히 되살려주곤 한다. 25가지 각각의 음식 에피소드마다 어린 시절 추억부터 두 아이와 아내가 함께하는 일상에 이르기까지 정겨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어 뿌듯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늘 우리 곁에 있는 소박한 일상음식들을 둘러싼 놀랍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소박한 즐거움을 더해 줄 것이다.

 

입에는 침이 돌고, 가슴은 훈훈해지는 음식치료 어떠세요?
‘가족’과 ‘밥(음식)’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따끈한 두 가지 재료를 맛있게 버무린 조경규 작가의 〈오무라이스잼잼〉2권이 나왔다. 다시금 팔을 걷어붙인 작가가 가족들의 일상을 관찰하고, 다양한 음식들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들을 모아 더욱 알차고 재미있는 음식 에세이를 그려냈다.
야쿠르트, 마파두부, 설렁탕, 왕갈비, 시나몬롤, 와퍼, 소프트콘 등… 작가의 식도락은 베이징과 뉴욕, 나고야와 뉴멕시코, 서울과 수원의 맛집을 종횡무진 넘나든다. 여전히 빛을 발하는 것은 침샘과 로망을 자극하는 디테일한 요리 묘사. 조경규 작가의 음식 그림은 그냥 먹음직스럽기만 한 것이 아니라 매력 포인트가 탁월하게 포착되어 있어, 그것을 먹을 때의 감정과 추억까지 고스란히 되살려주곤 한다. 25가지 각각의 음식 에피소드마다 어린 시절 추억부터 두 아이와 아내가 함께하는 일상에 이르기까지 정겨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어 뿌듯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책에는 웹 연재분 외에 추가된 읽을거리, 볼거리가 풍성하다. 작가의 원조 맛집 탐방기(마파두부, 냉면, 된장돈가스 등)나, 재미있고 실용적인 레시피(완벽한 계란후라이, 최고의 스크럼블 에그 등), 추억의 광고(켈로그, 야쿠르트, 비빔면 등)까지 각 쳅터마다 빠짐없이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다.

알고 보면 경이로운 우리 곁의 일상 음식들!
우리는 계란이니, 라면이니, 짜장면이니 하는 늘 곁에 있는 친숙하고 흔해 빠진 음식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나트륨과 칼슘 함유량에 대해서가 아니라, 이들이 어떤 재미있는 이야기를 품고 있는지를 말이다. 〈오무라이스잼잼〉에는 늘 우리 곁에 있는 소박한 일상음식들을 둘러싼 놀랍고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이것은 그냥 ‘음식’이 아닙니다!
‘생애 최후의 날, 당신은 무엇을 먹겠는가?’ 이런 질문에 모두가 떠올리는 것은 생소하고 거창한 요리가 아니라 ‘어머니가 싸주신 도시락’, ‘학창시절 즐겨먹던 돈가스’… 같은 정겹고 소박한 음식들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건 어떤가! 기다란 분홍 소세지를 계란에 담가 부친 소세지전, 가장자리가 질깃해지도록 자글자글 지져 밥 위에 얹은 계란후라이. 종이컵에 담긴 따끈한 갈색 커피 같은 것들! 음식은 그저 입으로 들어가 배를 불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까지 채워주는 것이다. 그래서 가끔 어떤 음식은 가족이나 친구, 어떤 추억의 모습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다정한 음식들에 담긴 소중한 순간들!
음식에 대한 흥미진진한 잡학을 일상사와 한데 버무려낸 〈오무라이스잼잼〉에는 사소하지만 소중한 순간들이 담겨 있다. 이 책의 에피소드들은 가족의 일상으로부터 시작된다.
작가는 왕자도 되었다, 난쟁이도 되었다 하면서 누나의 소꿉놀이 상대가 되어주는 아들아이의 모습에서 쓰임새가 다양한 토마토 이야기를 끄집어내고, 아이들에게 ‘우주’라는 막막한 개념을 설명해야 할 때 우주식품을 꺼내든다. 부부가 나란히 앉아 영화감상을 할 때면 세계정복을 꿈꾸는 영화 속 악당을 보면서 ‘지구를 정복한 음식은 무엇인가’ 하는 주제로 음식 얘기를 시작하기도 한다.
훈훈한 가족 이야기에 웃음 지으며 책장을 넘기다보면, 맛깔난 음식 묘사에 침이 꼴깍 넘어가고, 카스테라니 돈가스니 하는 익숙한 음식들을 둘러싼 재미난 얘기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목차>

26 엄마만 혼자서 야쿠르트
27 옷 속에 설렁탕
28 내 이름은 xo소스
29 뉴욕발 동경행 유부우동
30 서양식 미역국
31 바비, 레고 그리고 콘후레이크
32 무소유 초콜릿
33 오늘의 과제는 전가복
34 명태, 다 지워주십시오
35 거꾸로 평양냉면
36 오늘도 시무룩한 공주님의 왕갈비
37 난 단무지 못 먹는데…
38 파란색 수박
39 마파두부 너무 좋아!
40 미야자와 리에는 나에게 시나몬롤을 아느냐고 물었다
41 뉴-멕시코 브랙퍼스트
42 비빔면은 매운데도 맛있어
43 납량특집 밧데리 넣고 닭백숙
44 나는… 탕수육
45 흑거미와 더블치즈 트리플 와퍼
46 제대로 먹어주마 일본 된장
47 베이컨에 관한 유용한 정보 몇 가지
48 시계와 식혜
49 엑스포 소프트콘

추억의 야쿠르트 이야기
준영이 이야기 곤충 채집
Recipe xo소스 볶음밥
두 가지 맛 우동 이야기
Recipe 호박꿀단지
켈로그 광고 퍼레이드
초콜릿은 이렇게 만들어져요!
준영이 이야기 중국어 실력
원조 탐방 평양해당화
평양보다 더 맛있는 서울의 평양냉면 베스트5
맛있고 몸에도 좋은, 메밀 이야기
사진으로 보는 화춘옥의 역사
준영이 이야기 을지로 오구반점에서
준영이 이야기 롤케이크 먹던 날
마파두부 4행시 백일장
세계인의 중화요리, 마파두부 이야기
준영이 이야기 고민 상담
Recipe 완벽한 계란후라이
Recipe 최고의 스크램블 에그
산타페 마이 러브
비빔면, TV 광고 퍼레이드
준영이 이야기 당신의 의미
탕수육을 사랑하는 남자 Sasa[44]의 세계의 탕수육
조경규의 중국의 탕수육
트리플버거 광고 모음
원조 탐방 야바돈 야마모토야 본점
Recipe 베이컨&에그 베이컨&에그 컵
여름에 마시는 시원한 전통 음료 베스트5

 

<저자>

글그림:조경규

1974년 서울에서 출생하여 1983년 동교초등학교 교내백일장 입선, 1986년 MBC 어린이큰잔치 한강백일장 입선, 1987년 서울특별시교육회 바른어린이상 등을 수상하였다. 뉴욕 프랫인스티튜트에서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하고 베이징 소재 디자인회사의 아트디렉팅을 의뢰받아 현재 서울과 베이징을 오가며 만화가와 그래픽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국수그림책 『800』과 시화집 『반가워요 팬더댄스』 등이 있으며, 〈팝툰&〉에 '차이니즈봉봉클럽'을, 영화주간지 〈씨네21〉에 '팬더댄스와 명화극장'을 연재하고 있다.